728x90
반응형
단원 목표
- 데이터 모델링의 기본 요소인 엔티티, 속성,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.
- 주식별자와 외래식별자를 이해한다.
- ERD를 그리는 방법을 익힌다.
3.1 개요
-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란 현실세계의 업무를 분석하여 이를 약속된 표기법을 사용하여 개념적 모델(ERD)로 표현하는 과정을 말하며 전체 데이터베이스 설계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다.
- 현실세계 표현 : 엔티티(entity) , 속성(attribute), 관계(relationship)
3.2 엔티티
3.2.1 엔티티의 정의
- 엔티티는 현실세계를 데이터 관점에서 모델링할 때 사용되는 핵심적인 개념이다.
- 엔티티란 업무의 관심 대상이 되는 정보를 갖고 있거나 그에 대한 정보를 관리할 필요가 있는 유형, 무형의 사물(개체)를 말한다.
3.2.2 엔티티의 분류
- 유형 엔티티
- 무형 엔티티
- 문서 엔티티
- 이력 엔티티
- 코드 엔티티
3.2.3 엔티티의 성질
- 업무에서의 필요성
- 아무리 그 사물이 관리해야 할 정보를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업무의 관심 대상이 아니거나 업무 절차상에서 사용되지 않는다면 엔티티로 표현할 필요가 없다.
- 두 개 이상의 인스턴스 소유
- 속성의 소유
- 설명할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한다.
3.3 속성
- 속성이란 엔티티에서 관리해야 할 최소 단위의 정보 항목을 말하며 엔티티는 하나 이상의 속성을 포함한다.
- 특성에 따라
- 기본 속성
- 업무 분석 과정에서 업무의 관심 대상으로 분류된 정보 항목들로 전체 속성들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
- 유도 속성
- 다른 속성의 값들로부터 유도될 수 있는 속성을 말한다.
- 설계 속성
- 현실세계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설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기 위해서, 혹은 나중에 정보 시스템이 운용될 때의 필요성 때문에 강제적으로 만들어주는 속성
- 기본 속성
3.4 관계
3.4.1 관계의 정의
- 관계란 두 엔티티 사이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용어이다.
- 두 엔티티가 관계가 있다는 의미는 상호 공유하는 속성이 있다는 의미이다.
3.4.2 관계의 카디낼러티
- 두 엔티티 간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의 하나로 각 엔티티에 속해 있는 인스턴스들 간에 수적으로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.
- 1:1, 1:N , N:M
3.4.3 관계의 참여도
- 참여도(partiality)에는 필수(mendatory), 선택(optional) 두 가지가 있다.
- 선택 관계 : 기준이 되는 엔티티의 인스턴스와 대응되는 인스턴스가 상대방 엔티티에 있을 수 도 있고 없을 수도 있을 때
- 카디낼러티 앞에 동그라미로 표시한다.
- 필수 관계 : 어느 한 쪽이 존재하면 다른 쪽도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관계
- 카디낼러티 앞에 ‘ | ‘라 표시한다.
3.4.4 부모 엔티티와 자식 엔티티
- 두 엔티티가 부모-자식 관계가 있다면 일반적으로 부모 엔티티와 자식 엔티티의 가디낼러티는 1:N이고 참여도는 부모 쪽이 필수 , 자식쪽이 선택
3.5 주식별자와 외래식별자
- 주식별자(Primary identifier)와 외래식별자(Foreign identifer)의 개념은 관계형 모델에서 기본키( primary key) 와 외래키(foregin key)의 개념에 대응한다.
- 주식별자는 엔티티 내에서 인스턴스와 인스턴스를 구별하는 기준의 역할을 한다.
- 외래식별자는 엔티티와 엔티티를 연결해주는 고리의 역할을 한다.
- 다른 엔티티와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.
- 자식 엔티티의 외래식별자는 부모 엔티티의 주식별자와 연결된다.
- 모델링에서는 ‘키’라는 용어 대신에 식별자라고 쓴다.
728x90
반응형